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보편적인 사상체계 필요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사상이 등장하여 한국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
놓고 그에 덧붙여 ‘티베트 불교사상 및 예술’과 ‘정치와 종교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전개해나가고자 한다. 앞으로 티베트에 살아 숨 쉬는 풍요로운 영적 문화와 티베트가 직면해있는 복잡한 문제들을 짚어봄으로써 멀지만 가까운 나라인 티베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한국의 근현대사
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
개항시기와 구(舊) 체제 분열시기에 나타난 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은 각기 경쟁하면서 당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 세 운동에 대하여 살펴보면, 개화사상은 청의 북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문물 도입을 주장하였
유교적 ‘특수성’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권위에 대한 존경, 가족주의, 근면, 절약, 교육중시,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
아시아는 오랜 세월 서구의 정치·경제·문화적 지배를 받아온 전(前)근대화의 상징적 표상으로 여겨져 왔다. 그런 아시아에 새로운 바람이 일기 시작한 것은 한국에서 제 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한창 무르익던 1960년대 중반 이후로 볼 수 있다. 1965~1981년 사이 한국·홍콩·
Ⅰ. 들어가며
우리가 역사, 그 중에서도 한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다. 하나는 과거 우리 선조들의 행적을 돌아봄으로써 오늘날 우리 삶의 문제들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얻고 미래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다른 하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한국인이자 세계인으